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부동산 용어정리 : 아파트 면적 계산방법! 전용면적 공급면적 공용면적 서비스면적 평수환산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1. 전용면적이란?

전용면적이란 아파트와 같은 공용주거공간을 사용하는 경우 방이나 거실, 주방, 화장실 등을 모두 포함한 넓이로 공용면적을 제외한 나머지 면적을 의미합니다.(소유자가 독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 간단하게 보면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서 생활하는 전용 생활공간을 의미하죠.

단, 발코니도 문을 열고 들어가서 생활하는 공간이니만큼 전용면적에 포함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집 내부에 위치하는 발코니는 전용공간에서 제외됩니다.

 

2. 서비스면적이란?

발코니면적(베란다)은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아요. 그래서 서비스 면적이라고 부릅니다.

요즘은 베란다를 터서 거실로 넓게 쓰잖아요?

그래서 서비스면적이 넓다는 것은 전용면적을 더 넓게 사용할수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해요.

 

 

3.공용면적이란?

공동주택의 건축면적 중에서 불특정 다수인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부분의 바닥 면적을 말합니다.

공용면적은 주거공용면적기타공용면적으로 구분되는데, 주거공용면적의 경우 현관 · 복도 · 계단 등 공통주택의 지상층에 있는 공용면적을 가리키고

주거공용면적을 제외한 지하층, 관리사무소, 노인정 등을 기타공용면적이라고 합니다.

 

 

4. 공급면적이란? 계약면적이란?

공급면적은 전용면적+주거공용면적을 합한 것입니다.

계약면적은 공급면적+기타주거공용면적을 합한것이에요.

 

 

5.평형? 제곱미터? 계산하는 방법


과거에는 평형이라는 단위를 굉장히 많이 썼습니다. 저도 어렸을때 몇평이야? 이런식으로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곤 했어요. 하지만 사실은 2007년부터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제곱미터(평방미터) 단위로 면적을 표기할 것을 의무화했습니다.

평형이라는 개념이 일제시대 때부터 도입된 개념으로 일제잔재라고해요.

제도는 바뀌었지만 아직도 네이버 부동산이나 다양한 부동산 어플에서도 아직 '평'을 사용합니다.

변환해서 제공을 하지요. 아직도 사람들이 많이 '평'을 사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가장 많이 쓰는 제곱미터와 평형을 공유하고자합니다. 이정도만 알면 매물을 보기에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방블로그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