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놀면 뭐하니? 환불 원정대 : 환불원정대의 의미, 그리고 그녀들은 누구인가. 본캐 뿌시기 !

반응형

요즘 가장 핫한 예능은 놀면 뭐라니라고 할 수 있어요.

싹쓰리가 끝나고 환불원정대가 절찬리에 방영중입니다. ㅎㅎ

 

환불원정대는 '놀면 뭐하니?' 에서 이효리가 제시한 걸그룹인데요.

이효리를 포함해 엄정화, 제시, 마마무 화사와 걸그룹을 결성하겠다고 한 농담에서 시작했습니다.

가요계 센 언니들로 이들과 함께라면 어느 매장에서도 쉽게 환불이 될 것 같다는 의미로 지은 그룹명입니다.

 

사실 이들은 시대를 관통해오면서 굵직한 발자취를 남긴 뮤지션들입니다.

어떤 활동을 했었는지, 한번 정리를 해보았어요.

 

1. 엄정화

엄정화는 1993년에 데뷔를 했습니다. 

가수로도, 배우로서도 많은 경력을 쌓은 배우이지만, 

가수로서의 활동을 살펴보았습니다.

 

www.youtube.com/watch?v=8uBH7-A9hrA

데뷔 : 1993년 눈동자

특히 이 곡은 데뷔 시절 엄정화라는 가수의 고유 컨셉을 정확히 잡아준 가이드라인 같은 곡이어서 엄정화 본인이 매우 애착을 가진다고 KBS 불후의 명곡에서 밝혔는데, 사실 이 컨셉은 다름아닌 신해철이 잡아준 것이라고 합니다.

놀면뭐하니 환불원정대에서 나왔던 영상이 바로 이 영상이지요. ㅎㅎ

환불원정대 출연자들이 보고 깜짝놀랐고, 그 모습을 보고 저도 놀랐던 것 같아요.ㅎㅎ

 

www.youtube.com/watch?v=K9i570clNV4

전성기 : 1997년에 발매한 3집 '후애'(대표곡:배반의장미) 에서는 주영훈이 작사/곡 한 타이틀곡 배반의 장미가 데뷔 이후 최초로 여러 가요 프로그램에서 1위를 하는 기록을 안겨주었습니다.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인기 여가수의 반열에 오르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습니다.

환불원정대 녹화 도중에 노래를 불러주었고, 김종민이 출연하기도 했어요.

 

www.youtube.com/watch?v=hCAO8gMw8iQ

 

1999년 발매된 5집 '005.1999.06'(대표곡 몰라, FESTIVAL, SCARLET)에서는 3집과 4집에서의 솔로 여가수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다지는 계기가 됩니다. 엄정화가 당시 테크노 트렌드에 발 맞추어 귀마개에 물이 들어가 있는 일명 물병헤드폰을 쓰고 나오면서 패션 아이템으로 까지 승화시키는 등 대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저는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었는데, 정말 물병헤드폰, 열쇠고리, 등등 다양한 굿즈가 판매되었어요.

길을 걷고 있으면 엄정화 노래가 항상 흘러나왔습니다. ㅎㅎ

 

 

www.youtube.com/watch?v=oov_D6sGof0

제2의 전성기 : 2008년 D.I.S.C.O

발랄한 일렉트로니카 클럽 사운드 풍의 곡 'D.I.S.C.O'를 발표했습니다. 계절 분위기에 잘 맞고 노래가 워낙 좋았던지라 다수의 음원 차트의 1위에 오르는 등 큰 성공을 거두며 가수로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합니다.

피쳐링을 빅뱅의 T.O.P이 맡아서 화제가 되었고, 무도에서 정형돈이 패러디를 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 해 시상식무대도 정말 화제가 되었던 기억이 있어요!

환불원정대 리더 천옥과 1위후보 대결을 하기도 했습니다 .ㅎㅎ

 

2. 이효리

이효리는 1998년 핑클로 데뷔를 했어요.

정말 인기가 없던 적이 없었던 연예인 이지요.

지금도 찾아보는 무대들이 많은 것 같아요.ㅎㅎ

환불원정대의 리더 천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하나의 브랜드가 되었지요.

이렇게 하나의 영상으로 그녀의 22년을 정리한 좋은 영상이 있어서

공유해 드립니다!ㅎㅎ

 

www.youtube.com/watch?v=dDi9w4ujngc

www.youtube.com/watch?v=ESKfHHtiSjs

 

3. 제시

2005년 '제시카 H.O'라는 이름으로 데뷔했지만 큰 인기를 얻지 못했고

'제시'라는 이름으로 예명을 바꾼 후 언프리티 랩스타 등 각종 예능에 출연하여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2020년 음반 《NUNA》 로 인해 음원 차트 상위권에 오르는 등 《NUNA》 로 인해 다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어요.

환불원정대에서 가장 센 캐릭터를 맡을 것 같았는데, 시간이 지날 수록 환불원정대에서 가장 귀여운 캐릭터를 맡는 것 같아요.ㅎㅎㅎ

 

www.youtube.com/watch?v=tI09a-JzrL8

 

데뷔 : 2005년에 데뷔를 했지만 큰 반응을 얻지못하고, 2009년 인생은 즐거워로 주목을 받습니다만, 큰 성과를 얻지는 못하고 미국으로 돌아갑니다. 인생은 즐거워는 당시에 꽤 인기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의외였어요!

 

www.youtube.com/watch?v=kUyH_LqejiM&list=RDkUyH_LqejiM&start_radio=1

전성기 : 언프리티랩스타

언프리티랩스타를 계기로 제시라는 인물이 화제가 되기 시작합니다.

캐릭터도 굉장히 개성이 있고, 뛰어난 실력으로 주목을 받아요.

 

www.youtube.com/watch?v=tJQaUW36pMw

최전성기 : 2020년 기획사를 옮기고, 앨범이 차트에 오르면서 꾸준하게 순위권에 있습니다. 또한 환불원정대를 비롯해서 다양한 예능에 출연을 하면서 대뷔 후 최전성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환불원정대의 리더 천옥의 특별출연으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4. 화사

www.youtube.com/watch?v=zGgrRoMJ6Yc

데뷔 : 4인조 걸그룹입니다. RBW소속입니다.원래는 WA엔터테인먼트 소속이었지만 이후 레인보우브릿지에이전시와 합병하면서 RBW로 소속사가 바뀌었다. 2014년 6월 18일 앨범을 발매했습니다. 6월 19일 엠카운트다운에서 'Mr.애매모호'로 데뷔했어요.

 

www.youtube.com/watch?v=dMeVz7Z4ttM

전성기 : 사실 데뷔 후 인기가 없었던 적이 없습니다. 실력이 있는 그룹으로 데뷔초반부터 주목을 받았고, 꾸준하게 1위를 하며 성장해왔어요.  불후의 명곡부터 시작해서 정말 셀 수 없이 많은 레전드부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제가 느끼기에는 신인의 티를 벗고 본격적인 인기가수(?)의 결이 강한 앨범은 나오 말할 것 같으면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www.youtube.com/watch?v=ScSn235gQx0

솔로데뷔 : 멍청이

2019년 2월 19일 멍청이가 공개되었습니다. 차트 올킬, 1위를 수상하며 성공적인 솔로 데뷔를 마쳤어요!

 

www.youtube.com/watch?v=tDukIfFzX18

현재 :올 해 6월 말에 새로운 곡 마리아를 발표했어요.

멜론 차트에 6위로 진입하고 2위까지 올라갔습니다.

지니, 네이버뮤직, 소리바다에서는 1위, 벅스는 2위, 플로는 3위를 기록했어요.

환불원정대의 막내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