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 내일배움카드로 취성패2유형 진행중인 중간 후기 !(취성패중 알바는 가능?)

반응형

 

 

올 초에 퇴사를 하고,

#취업성공패키지 를 신청을 했습니다.

#퇴사 는 했고, 계속 다녔던 회사와 같은 업에 더 이상 종사하고 싶지않고....

뭔가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다가 발견한 제도입니다 ! ㅎㅎ

 

원래 후기를 남기려고 했던게 아니라서ㅠㅠ 사진이 조금 부족하긴하지만.ㅠㅠ

별 기대를 안하고 시작을 했는데

음, 꽤 괜찮더라구요. 그래서 기록으로 남져보고자(?)

글을 써 봅니다. ㅎㅎ

1. 취업성공패키지란?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직자에게

취업상담, 직업훈련, 취업알선 등을 단계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종합 취업지원서비스를 말합니다.

2. 신청자격

취성패는 소득에 따라 유형이 두 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1유형은 저소득층, 취업 취약계층 / 2 유형은 1유형을 제외한 청, 장년층 입니다.

저는 2 유형을 신청을 했는데, 2유형 신청자격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1) 청년층 참여대상자는 만18~34세이하로서, 고등학교 이하 졸업(예정)자 중 비진학 미취업 청년, 대학교(전문대 포함) 졸업후 미취업 청년, 대학교(대학원 포함) 마지막 학기 재학생(휴학생 포함)

2) 중장년층 참여대상자는 만35∼69세 이하로서, ①중위소득 100% 이하의 가구원으로서 실업급여 수급 종료 이후 미취업자, 고용보험 가입이력은 있으나 수급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미취업자,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는 자 및 ②영세자영업자 (연간매출액 1억5천만원 이하인 사업자) 등

신청 자격을 확인 했으면 어떻게 신청을 해야할까요?

 

3. 신청방법

https://www.work.go.kr/pkg/succ/index.do

 

취업성공패키지 - 메인

훈련정보 찾기 HRD-Net 훈련 찾기 테스트를 통해 나에게 적합한 훈련을 찾아보세요 나에게 적합한 훈련 찾기 --> 훈련기관 찾기 --> 훈련기관 찾기

www.work.go.kr

취업성공패키지 - 메인

나의 참여현황 로그인 하면 나의 참여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 카드뉴스 2020-04-01 2020년도 취업성공패키지 업무매뉴얼 2020-03-05 2020년도 취업성공패키지 서식 모음 2020-02-18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안내문 2020-01-29 더보기 고용센터 공고 영월고용센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관련 안내문 2020-01-29 서울동부고용센터 2020년도 취업성공패키지 민간위탁사업자 모집공고 2020-01-02 영월고용센터 취업성공패키지 민간위탁기관 격오지 정기 출장상담 운영 ...

www.work.go.kr

링크로 들어가셔서, 로그인을 합니다 ! 신청서를 작성을 해서, #고용센터 에 방문하여 신청을 완료하면 됩니다.

그냥 가서 신청서 작성하고, 신청을 할 수 있는 것 같긴한데, 좀 굉장히

오래 기다리고 지칠 것 같아요..ㅎㅎ

그냥 작성하고 구비 서류 준비해서 #고용센터 방문을 하면 생각보다 신청이 빨리 끝납니당

취업성공 패키지 지원 사업 참가 신청서 를 제출하신 경우에는 신청서 제출일부터 7일 이내에 지원대상자 선정여부에 대한 결과를 통지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취업성공 패키지 지원 내용

취업성공패키지는 총 3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취업상담 1단계, 취업능력향상2단계, 취업알선3단계입니다.

1) 1단계 진행

선정이 된 후, 성동구에 있는 위탁기관에 방문을 해서 1단계를 진행했습니다.

위탁기관은 신청자가 알아보고 선정을 할 수 있고, 그냥 랜덤으로 배치받을 수 도 있습니다( 선택가능)

저는 집 근처에 위탁기관 사이트를 방문해보고, 위치 등 고려해서 제가 이 위탁기관으로 받겠다고 신청했어요!

서울숲 근처에 있고, 조금 시설이 좋았던 것 같아요..ㅎㅎ

상담은 3번정도 진행을 해요. 뭐, 무슨일을 했는지. 하고 싶은지 이야기하고

적성검사 같은 것도 하고. 큰 특이점은 없었습니다.

1단계에서 담당자가 정해지는 데, 담당자에 따라서 1단계의 만족도는 크게 차이가 날 것 같습니다.

다만, 1단계 시작할 때, 내가 배우고 싶은 것이 있었거나, 따고 싶은 자격증이 있다면

미리 생각하고 이야기 하면 훨씬 수월하게 진행이 되는 것 같아요.ㅠㅠ

저는 정말 아무 생각이 없어서 좀 힘들었습니다.ㅠㅠ

이런 검사도 합니당

1단계가 끝나면 일단 수당이 나옵니다 !! (얏호)

그리고 바로 취업알선을 해도 되고,

배우고 싶은 것이 있으면 2단계로 넘어가서 훈련프로그램을 진행 할 수 있어요! (내일배움카드 발급)

저는 2단계로 넘어가서 훈련 프로그램을 받고 있습니다.

 

2) 2단계 진행(현재)

1단계에서 2단계로 넘어가면서, 담당자분의 안내에 따라서 #내일배움카드 를 발급받았어요!

이 카드로 학원에 다니면서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

뭘 배울지 정말 고민하다가, 디자인프로그램을 공부를 하기로 결정을 했어요.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으로

전액지원을 받으면서 기술을 배울 수 있더라구요. 수당도 지급이 됩니다 !

물론 시간도 타이트하고 출결관리고 해야하지만 ( 당연한 거지만)

시작을 했고, 좋은 것 같아요 ! 나름 알차게 다니고 있습니다. ㅎㅎ

3) 3단계

3단계는 아직 진행해보지 않아서 확실히는 모르겠지만,

취업알선과정이 있다고 해요.

중간에 취업을 하면 종료가 되고, 미취업 상태로도 프로그램 종료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사실 가벼운 마음으로 신청을 했는데,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굉장히 관리를 나름 잘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고

일을 해야겠다..는 다짐도 되는 것 같습니다. ㅎㅎ

시작을 하시는 분들께 조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5. 아르바이트관련

취업성공패키지는 참여자 특성 진단을 토대로 통상 1년간 상담경로설정(1단계)  직업훈련 등 직업능력증진(2단계)  취업알선(3)을 단계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종합 취업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취업성공패키지의 지원대상은 취업하고 있지 않은 구직자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30시간 미만 취업상태에 있으면서 보다 나은 일자리로 이직을 희망하는 경우에도 참여 가능합니다.
* 일용근로의 경우는 근로시간이 주 30시간 이상인 경우에도 참여자가 더 나은 일자리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 계속해서 참여 가능

 

특히, 2단계 직업훈련의 경우 훈련 필요여부에 대한 상담을 거쳐,  15시간 이상의 근로를 하는 경우는 근로자 직업능력 개발훈련카드를 발급받아 직업훈련 수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15시간 미만의 근로를 하는 경우에는 실업자 직업능력개발훈련카드를 발급받아 직업훈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규정 3조 및 제3조의2에 따라,  36시간 미만 근로자의 경우 근로자 직업능력 개발훈련카드 발급 가능

앞으로,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가 직업훈련 기간 중에도 소정의 근로를 할 수 있다는 규정을 고용센터와 민간위탁기관 담당자가 정확히 안내하도 하겠습니다.

[출처] 「직업훈련 지원받으려면 알바도 하지마라? … 청년 울리는 ‘취성패’ 」 등 기사 관련 설명|작성자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 공식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고용노동부 블로그에 방문하신 여러분의 행복한 내일을 위한 이야기를 가득 준비했습니다!

blog.naver.com

* 1단계의 경우 30시간미만, 2단계의 경우 15시간미만의 소정의 노동은 가능한 것 같아요!

(2단계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 훈련기관에 문의를 하면 정확한 안내가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