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호박잎된장국 : 애호박과 호박잎이 들어간 간편한 된장국

반응형

 


재료

 

멸치육수

 

호박잎 10장

애호박 1개

다진 마늘 한 스푼

청양고추 2개 / 대파 썰은 것 한 줌

 

된장 2큰술

국간장 3큰술

소금 조금


저녁 메뉴를 선택할 때 가장 만만한? 메뉴가 된장국이지요. ㅎㅎ 된장국이 있으면 반찬 구성이 약간 부족해도 국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ㅎㅎ 또 간단하기도 하지용. 된장이 있으니 있는 야채를 그냥 넣으면 됩니다. 

 

평소에는 시금치를 넣고 끓이는 데, 장을 보러 갔는데 호박잎이 맛있어 보여서 구매를 했습니다. ㅎㅎ

 

 

 

 

 

1. 먼저 육수를 냅니다.

 

생협에서 판매하는 육수 팩으로 육수를 냈습니다. 된장국 끓일 때 특히 육수 내면 약간 달달(?) 해서 좋더라고요. ㅎㅎ

저는 밥 하기 전에 육수를 오래 약 달이듯이..? 약불에 계속 우려 둡니다. 육수가 진하면 간을 살짝 해도 맛이 잘 나더라고요.

 

2. 재료 준비를 합니다. 

다른 것들은 그냥 준비를 하면 되는데, 호박잎의 경우 손질이 조금 필요합니다.

 

겉 부분에 털(?)같이 까칠한 부분이 있는데 고구마 껍질을 벗겨내듯이 벗겨내서, 물에 바락바락 씻어줍니다.

줄기 부분이 특히 뻣뻣하고, 잎과 줄기가 이어지는 경계 부분도 많이 뻣뻣해서 , 신경을 써서 벗겨줍니다.

(조금 귀찮... 다음에는 시금치를 사기로 했어요...)

 

씻은 호박잎은 4cm 길이로 총총 썰어줍니다. 손가락 한마디 정도 잡고 썰면 적당합니다!

 

3. 호박잎과 애호박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약간 끓고 나서 된장 등 양념재료와, 고추, 마늘 대파를 넣어줍니다.

(사실 급하면 그냥 한꺼번에 넣어도 무방합니다..^^;)

 

 

 

 

 

 

청양고추를 넣으면 칼칼해서 좋은 것 같아요 ^^! ㅎㅎ

간편하면서도 시원한 호박잎 된장국 추천합니다!

반응형